Skip to main content

NEWS

아모레퍼시픽그룹 2018년 3분기 경영 성과

기업 2018-10-29

매출 3.1% 성장한 1조 4,626억원, 영업이익 36% 감소한 847억원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9일 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매출 1조 4,626억원과 영업이익 84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1%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36.0% 감소했다.

올해 3분기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국내외 뷰티 시장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했다. 이로 인해 인건비와 마케팅 비용 등 전반적인 판매관리비 규모가 확대되며 수익성은 둔화되었다.

대표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국내에서 설화수와 라네즈를 중심으로 한 스킨케어 제품들이 판매 호조를 나타냈고, 관광객 증가에 따라 면세 채널이 성장하고 e커머스 분야에서 선전했다. 혁신 신제품의 꾸준한 출시와 함께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 공간 확대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해외의 경우 아세안과 북미 시장에서 각각 20%와 30%가 넘는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고객 접점 확대를 꾀하며 사업 확산 가속화에 힘썼다. 다만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강화를 위한 광고비 지출 확대와 신규 채널에 대한 투자가 이어지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최근 경영 환경 및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기존에 마케팅과 영업이 통합된 국내 화장품 조직 체계를 브랜드와 영업이 분리된 브랜드 중심 조직으로 바꾼 것. 이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 및 국내 영업력을 동시에 강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면세 영업 조직의 위상 제고 및 ‘MBS(멀티 브랜드샵) 디비전’과 데일리뷰티 유닛 내 ‘e커머스 디비전’ 신설 등을 통해 성장하는 유통 채널에 대한 대응력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및 차별화된 고객 경험 강화를 추진해 내년도 국내외 사업의 성장세를 회복할 계획이다. 또 올해 안에 라네즈와 에뛰드가 인도 시장에 추가로 진출하고, 필리핀에는 라네즈와 이니스프리가 새롭게 진출할 계획이며, 중국의 경우 이니스프리가 3~4성급 도시 진입을 확산하는 등 해외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2018년 3분기 및 상반기 실적 (K-IFRS 연결) 단위: 억원

아모레퍼시픽그룹 2018년 2분기/상반기 실적
구분(억원/%) 17년 3분기 18년 3분기 17년 누적 18년 3분기 누적
금액 금액 증감 금액 금액 증감
매출액 14,187 14,626 3.1% 46,870 46,805 -0.1%
영업이익 1,324 847 -36.0% 6,412 5,331 -16.9%

주요 뷰티 계열사 2018년 3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 단위: 억원

2018년 3분기 누적 주요 뷰티 계열사 매출 및 영업이익
계열사 아모레퍼시픽 성장률* 이니스프리 성장률 에뛰드 성장률
매출액 12,784 6% 1,453 3% 475 -23%
영업이익 765 -24% 146 -29% -92 적자지속
계열사 에스쁘아 성장률 에스트라 성장률 아모스프로페셔널 성장률
매출액 103 1% 229 -15% 200 -2%
영업이익 -4 적자감소 -7 적자전환 32 -30%
* 전년동기대비 성장률

2018년 3분기 주요 뷰티 계열사 경영 성과

아모레퍼시픽 : 매출 6% 증가한 1조 2,784억원, 영업이익 24% 감소한 765억원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럭셔리 브랜드의 선전 및 프리미엄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1조 2,784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다만 인건비 부분에서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는 등 판매관리비의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24% 감소한 765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사업에서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증가한 8,397억원의 매출과 27% 감소한 49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해외 사업의 경우 5% 증가한 4,472억원의 매출과 42% 감소한 26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 아모레퍼시픽 국내사업 : 매출 6% 증가한 8,397억원, 영업이익 27% 감소한 491억원

    럭셔리 브랜드(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바이탈뷰티 등)는 스킨케어 카테고리의 판매 확대 및 관광객 증가에 따른 면세 채널의 호조가 전체적인 매출 성장의 견인차가 됐다. 더불어 ‘설화수 자음생 에센스’, ‘헤라 립 젤크러쉬’, ‘헤라 3세대 UV 미스트 쿠션’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상품군을 다양화했다. 또 ‘헤라 UV 미스트 쿠션’의 팝업 스토어인 ‘Jump Up, Seoulista’를 선보이고 프리메라의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를 리뉴얼 오픈하는 등 브랜드 체험 공간도 확대했다.

    프리미엄 브랜드(아이오페, 라네즈, 마몽드 등)는 전년 동기 수준의 매출을 유지한 가운데 다양한 신제품의 출시와 ‘컬러어떰’ 캠페인 등으로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매출이 확대되는 성과를 거뒀다. ‘아이오페 스킨위크’와 ‘라네즈 크림 스킨 샘플링 이벤트’, ‘한율 자연여행’ 등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 이벤트로 고객 경험을 확대했으며, 다양한 고객 체험 콘텐츠를 갖춘 차세대 멀티 브랜드샵 ‘아리따움 라이브 강남’을 런칭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했다.

    데일리 뷰티 브랜드(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는 려의 프리미엄 제품군이 판매 호조를 나타낸 가운데, 려 출시 10주년 기념 ‘두피과학 컨퍼런스’를 통해 아모레퍼시픽의 45년 두피 연구 성과를 집대성해 눈길을 끌었다. ‘미쟝센 리:본드 트리트먼트’, ‘미쟝센 판타지 드림 컬러 라인’, ‘해피바스 다마스크 메이 로즈 에센스 바디워시’ 등 신제품 출시를 지속하며 브랜드의 매력도를 높였다.

    오설록은 고부가가치 제품군의 판매 확대 및 티하우스 점당 매출 증가로 전체 매출이 성장했다. 온라인 직영몰의 리뉴얼과 디지털 마케팅 확대로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아모레퍼시픽 해외사업 : 매출 5% 증가한 4,472억원, 영업이익 42% 감소한 262억원

    이번 분기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사업은 주요 브랜드들의 견고한 성장에 힘입어 5%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라네즈와 이니스프리가 선전하며 36%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 눈에 띈다. 다만 브랜드 매력도 강화를 위한 광고비 증가와 신규 채널 진입을 위한 투자가 지속되며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아시아 사업은 브랜드 마케팅 활동과 채널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한 4,223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설화수는 ‘윤조’와 ‘자음생’ 등 대표 제품이 견고한 매출 성장을 지속하며 브랜드 성장을 견인했고, ‘자음생 에센스’ 출시 글로벌 캠페인을 통해 럭셔리 안티에이징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재확인했다. 라네즈는 ‘슬리핑 케어’와 ‘워터뱅크’ 등의 대표 라인업과 함께 ‘레이어링 커버 쿠션’ 등 혁신적인 신제품이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또 ‘중국 라인프렌즈 쿠션’ 등 현지 전용 제품 출시와 아세안 ‘워터 바’ 고객 행사 등을 통해 현지 고객의 니즈에 맞춘 마케팅 활동에도 힘썼다. 마몽드는 중국에서의 유통 채널 재정비를 지속함과 동시에 현지 유통사인 ‘티몰’과 함께 신제품 팝업 이벤트를 진행하며 경쟁력 강화를 꾀했다. ‘로즈워터’ 등 대표 상품을 중심으로 ‘세포라’, ‘이브앤보이’ 등 아세안 시장의 멀티 브랜드샵 채널과 디지털 플랫폼 성장에 주력하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창저우, 닝보 등 중국의 3~4성급 도시와 말레이시아 페낭,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등 아세안 지역의 2성급 도시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슈퍼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2X’를 리뉴얼해 출시하고, ‘마이파운데이션’ 런칭 기념 캠페인을 전개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했다. 에뛰드는 일본과 태국, 말레이시아, 중동에서 견고한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국가별로 차별화된 출점 전략을 구사하며 성장 기반을 마련해나가고 있다. 퍼스널 컬러 서비스를 확대하며 현지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 강화해도 힘쓰고 있다.

    북미 사업은 세포라 출점 규모를 확대 중인 라네즈와 매장을 늘려가고 있는 이니스프리가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18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유럽 사업은 관광객 감소로 주요 로드숍 및 백화점 채널에서 ‘구딸 파리’의 매출이 감소하고 브랜드 재정비가 지속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 감소한 6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니스프리 : 매출 3% 증가한 1,453억원, 영업이익 29% 감소한 146억원

이니스프리는 면세 및 온라인 채널이 전체적인 매출 증가를 견인했지만 인건비 및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하락했다. ‘#피부팩트체크 캠페인’ 등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 ‘플레이그린 페스티벌’, ‘제주다우미’, ‘오름캠프’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친환경 브랜드로서의 정체성과 가치를 전달했다.

에뛰드 : 매출 23% 감소한 475억원, 적자 지속

에뛰드는 최근 전반적인 로드샵 시장의 침체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하며 적자폭이 확대됐다. ‘플레이 101 스틱 컨투어 듀오’, ‘더블 래스팅 세럼 파운데이션’ 등의 신제품 출시와 함께 브랜드 모델인 레드벨벳과 함께 한 ‘샤크립송’을 선보여 온라인 상에서 많은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에스쁘아 : 매출 1% 증가한 103억원, 적자 감소

에스쁘아는 ‘노웨어 립 타퍼’, ‘유스 바이브 컬렉션’, ‘페이스 마그넷 피팅 스틱’ 등의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매력도를 제고하며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에스트라 : 매출 15% 감소한 229억원, 적자 전환

에스트라는 연초에 이뤄진 필러 브랜드 ‘클레비엘’의 매각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섰다. 새로운 브랜드 라인인 ‘에스트라 365’를 출시하며 멀티 브랜드샵에 신규 진입하는 등 사업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아모스프로페셔널 : 매출 2% 감소한 200억원, 영업이익 30% 감소한 32억원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유통 채널 조정 및 마케팅 비용 확대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하락했다. ‘퍼펙트 리뉴 그린티 엑티브 앰플’ 등의 신제품 출시와 개성을 극대화한 가을/겨울 시즌 헤어 컬러 트렌드 ‘Love myself’를 선보이며 헤어 전문 브랜드로서의 경쟁력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