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삼

Ginseng

고려 시대부터 인정받은 귀한 원료, 인삼에 대한 연구를 50년 이상 지속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창업자의 혜안, 개성 인삼

인삼

우리나라에서 자란 것을 으뜸으로 치는 인삼은 이미 고려 시대부터 국제적으로 그 명성을 떨친 귀한 식물이자, 한반도의 자연과 한민족의 지혜를 담아 오랜 전통을 이어 온 역사가 깊은 원료입니다. 특히 개성은 우리나라 인삼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그곳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아모레퍼시픽 창업자 장원 서성환 회장은 특유의 혜안으로 인삼이 가진 뷰티 가치를 알아보았고, 아모레퍼시픽은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인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인삼 연구는 그 이후 50년을 훌쩍 넘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1966년, 인삼을 원료로 한 화장품 ‘ABC 인삼 크림’을 세상에 처음 선보인 이래, 1970년대부터는 인삼의 핵심 활성 성분인 사포닌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1985년에는 현재 ‘설화수’의 모태가 된 ‘설화’를 탄생시켰습니다. 이후에도 인삼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계속되어, 1990년대 인삼 성분의 피부 효능에 대한 연구 성과를 토대로 2000년대에는 희귀 활성 사포닌을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소 활용법을 찾아내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2008년 장영실상, 2009년에는 대한민국기술대상 국무총리상,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선정 외에도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대외적으로 인삼 연구에 대한 집념과 기술력, 열정을 인정받았습니다.

인삼에 대한 멈추지 않는 연구

인삼 연구

2000년대, 아모레퍼시픽은 인삼 연구는 ‘바이오컨버젼’ 기술로 그 완성도를 더했습니다. 이는 효소를 이용해 인삼에 극미량 존재하는 희귀 사포닌을 고함량화할 수 있는 기술로, 아모레퍼시픽은 이 기술을 이용, 피부 노화·미백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는 인삼의 희귀 활성 사포닌의 놀라운 피부 효능을 담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인삼 연구

이에 멈추지 않고, 대중적으로 활용되던 인삼의 뿌리 외에도 꽃, 종자, 잎, 줄기 등 인삼의 다양한 부위별 성분과 효능 연구, 진세니스피어 등 피부 전달체를 개발하는 연구, 바이오컨버젼 기술을 활용한 희귀 사포닌의 대량 제조 및 효능 연구, 인삼 재배 환경 및 재배법에 대한 연구 등, 아모레퍼시픽은 인삼에 대한 연구 영역을 끊임 없이 확장해 나갔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 기술을 ‘진세노믹스’로 명명하고 보다 다양한 고기능, 고효능의 화장품을 탄생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경재배, 스마트 팜을 이용한 인삼 재배 기술, 인삼의 핵심 성분을 연중 균일하게 생산하면서 고농축할 수 있는 엑스플랜테이션 기술, 인삼의 특이점을 발굴하기 위한 메타볼로믹스 연구 등. 아모레퍼시픽은 더 많은 인삼의 좋은 성분과 강한 생명력 그리고 뛰어난 효능을 전 세계 고객에게 전하기 위해 오늘도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삼의 생명력을 고스란히 담은 브랜드의 탄생

한방 화장품 설화수

아모레퍼시픽의 인삼 연구는 오늘날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대표 한방 화장품으로 자리매김한 ‘설화수’의 탄생으로 이어졌습니다. 설화수의 제품에는 뿌리부터 꽃까지 인삼의 모든 생명력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삼씨에서 추출한 오일을 담아 피부 방어력을 강화해주는 ‘자음생 페이셜 오일’, 특화 재배법인 수경재배 연구를 통해 얻은 인삼 잎과 줄기에서 추출한 사포닌 성분을 담아낸 ‘자음생 에센스’ 그리고 꽃의 핵심 성분을 고농축한 ‘자음생 크림’ 등이 대표적인 인삼 부위 연구의 성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헤어 브랜드 ‘려’에서도 인삼의 좋은 성분을 모근에 전달해 탈모 증상 케어에 도움을 주는 ‘자양윤모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인삼 발효 기술을 적용한 ‘생발효인삼 샴푸’ 등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인삼에 대한 다양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발전시켜 그 기술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 희귀 활성 사포닌의 피부 효과 외에 다른 인삼 성분들과 최적의 조합으로 더욱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구현해낼 수 있는 진세노사이드 연구, 인삼의 효능 성분을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피부에 전달할 수 있는 신규 전달체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더 많은 인삼의 좋은 성분과 강한 생명력을 다양한 제품에 담아 그 효능을 고객에게 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